HOME정보광장공지사항

공지사항

여러분의 소중한 공간 은평구립도서관 정보광장입니다.

도서관 소식 자세히보기
제목 금주의 북 다이제스트 541회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3.08.29
[541회] 북다이제스트

[성 인] 나도 하는 파이썬 데이터 분석


저자 김규석, 김현정 | 출판사 한빛미디어 | 2023년
  이제는 기업부터 개인까지 어떠한 결정을 내리는 데 ‘데이터’를 활용한다.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시기는 이미 지났다. 어떤 언어나 도구로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하는지, 더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은 무엇인지, 그러한 방법을 활용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시기다. 이 책은 1부에서 파이썬 문법을 쉽게 안내하고 연습문제로 확인한 후, 2부에서 다양한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 방법을 체득하도록 도와준다. 흔히 들어보기만 했던 정형 데이터 분석, 비정형 데이터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 분석, 시계열 분석을 파이썬으로 해본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간단히 해석해 보기도 하며 여러분의 데이터 분석 실력을 키우는 데 다리 역할을 한다.

(소장처: 뉴타운, 은평, 증산, 응암, 내숲)
[출판사 제공]

 

[성 인]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상담소

저자 전홍진 | 출판사 한겨레 | 2023년
  첫 책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책》으로 4대 서점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오르며 수십만 독자의 사랑을 받았던 전홍진 교수. 많은 독자의 성원에 힘입어 3년 만에 두 번째 책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상담소』를 출간했다. 이 책은 〈한겨레〉에 3년간 연재한 ‘예민과 둔감 사이’라는 상담 칼럼을 바탕으로 최근의 연구 성과들까지 담아낸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실전 편’이다. 전작에서 매우 예민한 사람들의 특징과 예민성을 잘 극복한 사람들을 소개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번 책에서는 예민함에 관한 뇌과학과 정신의학적인 근거를 좀 더 세밀하게 더하고, ‘예민함을 나만의 능력으로 바꿔보는’ 실천법에 방점을 두었다. 또한 불안 편, 우울 편, 분노 편, 트라우마 편으로 나누어 41가지 상담 사례를 살펴보며 예민함과 얽힌 여러 감정들의 원인을 깊이 있게 분석한다.

(소장처: 뉴타운, 은평, 증산, 구산동,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 인] 구름관찰자를 위한 가이드

저자 개빈 프레터피니 | 출판사 김영사 | 2023년
  이 책은 개빈 프레터피니가 구름 감상 협회를 만든 후, 그의 ‘솜털 친구들’(저자가 구름을 부르는 애칭)을 옹호하기 위해 쓴 첫 책이다. 빼어난 비유와 익살스러운 입담을 과시하며 독자들을 매혹적인 구름의 세계로 안내한다. 과학적 원리부터 구별법, 재밌는 신화와 예술, 감상법까지, 구름에 관한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이런 뜬구름 잡는 책 따위가 팔리겠어?”라는 편견(27개 출판사에서 거절당했다)을 깨고 이 책은 영국에서만 20만 부 넘게 팔리며 화제를 모았다. 저자의 시종일관한 구름 사랑은 놀랍다. 구름무늬를 닮은 생선 비늘을 확인하러 어시장을 답사하고, 달리는 기차 위에서 구름의 변화를 추적하고, 활공기에 몸을 싣고 호주의 대형 구름 모닝글로리를 따라 비행한다. 이쯤 되면, 구름에 별 관심 없던 독자들도 구름에 푹 빠진 행복한 저자를 보며 저절로 미소 짓게 될 것이다.

(소장처: 뉴타운, 은평, 증산, 응암, 구산동, 내숲)
[교보문고 제공]

 

[성 인] 하루 한 장, 인생 그림

저자 이소영 | 출판사 RHK알에이치케이 | 2023년
  이 책에서 말하는 ‘인생 그림’은 화가의 명성보다 하나의 장면이 영감을 주는 작품을 말한다. 바라볼 때마다 시선이 오래 머무는 작품을 그렸고, 시간이 흘러도 꾸준히 인정하게 되는 화가, 살아가면서 더 이해하고 싶고 궁금한 화가가 있다면 그가 바로 ‘인생 화가’다. 저자는 말한다.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본인만의 ‘인생 화가’와 ‘인생 그림’을 찾기를 바란다고. 『하루 한 장, 인생 그림』은 어떤 페이지를 펼쳐봐도 위로와 치유를 동시에 전하는 그림들로 가득하다. 사랑하는 아내를 그린 ‘피에르 보나르’, 비 오는 거리 풍경을 꾸준히 담아낸 ‘프레드릭 차일드 해섬’, 컬렉터이자 요트 선수, 보트 디자이너, 정원사이면서 화가였던 ‘구스타프 카유보트’ 등 화가 59명의 인생 작품과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만날 수 있다.

(소장처: 뉴타운, 은평, 증산, 구산동,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청 소 년] 고정관념은 왜 생기나요?

저자 타니아 로이드 치 | 출판사 라임 | 2023년
  이 책은 제목에서 직관적으로 보여 주는 바와 같이, 우리 사회에 고정관념이 왜 생겨나고, 또 어떻게 자리 잡게 되었는지를 정밀하게 추적해 나간다. 다양한 사례와 연구를 통해 비뚤어진 고정관념이 우리 사회를 얼마나 편파적으로 만들고, 또 위험에 빠뜨리게 하는지 그 근본적인 원인을 정교하게 파헤친다. 작가 치는 고정관념의 원인으로 성별과 인종, 사회 계급, 정치적ㆍ종교적 믿음을 꼽는다. 다양한 시대와 지역의 사례와 연구 결과가 이를 촘촘히 뒷받침해 준다. 섀넌의 재기 넘치는 삽화에 짧고 명쾌한 토막 정보가 더해져 읽는 재미를 한껏 북돋운다. 작가는 독자 스스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깨닫게 하는 동시에, 건강한 사회를 위해 전 세계 곳곳에서 갖가지 고정관념과 맞서 싸우고 있는 사람들을 소개하며, 고정관념을 떨치는 방법까지 소개한다.

(소장처: 뉴타운, 은평,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청 소 년] 여기는 시장, 각오가 필요하지

저자 김혜진 |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 2023년
  김혜진 작가가 새로운 청소년 판타지 장편소설 『여기는 시장, 각오가 필요하지』로 돌아왔다. 다채롭고 매력적인 공간 배경과 생생한 캐릭터 설정, 단숨에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짜임새 있는 플롯까지, 오랜만에 장편 판타지로 돌아온 작가의 귀환이 반갑다. 이 책은 숭례문에서 남대문시장까지, 가장 한국적인 공간에서 펼쳐지는 열다섯 모라의 모험이자 성장담이다. 얼굴도 모르는 엄마가 남긴 반사의 주문 때문에 열다섯 평생 존재감을 지우며 살아온 모라, 주문을 풀기 위해 엄마를 만나러 다른 세상의 남대문시장에 간다. 하지만 살아 있으나 죽은 선왕과 엮이면서 여러 욕망을 가진 사람들에게 쫓기게 된다. 모라는 속이 빈 사람들이 걸어 다니고 그림 속 까치가 말을 건네며 여우가 사람으로 둔갑해 사는 기이한 시장에서 과연 무사히 엄마를 만나 원하는 걸 얻게 될까?

(소장처: 뉴타운, 은평, 증산, 구산동, 내숲)
[교보문고 제공]

[아 동] 편의점에서 경제도 파나요?

저자 정연숙 | 출판사 책읽는곰 | 2023년
  『편의점에서 경제도 파나요?』는 어린이가 친근하게 여기고, 좋아하는 장소인 편의점에 숨어 있는 경제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교양서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 백냥이는 알아주는 편의점 덕후입니다. 너무나 사고 싶은 ‘연어 듬뿍 롤케이크’를 보러, 학교 숙제인 ‘우리 동네 직업 체험’을 하러 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편의점에 들르지요. 그러다 보니 돈 없이도 상품을 살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의 존재를 알게 되고, 편의점 상품을 진열하는 비밀을 발견합니다. 또, 같은 상품이라도 대형 마트와 편의점의 가격이 다른 이유에 대해서도 알게 되지요. 이렇게 편의점에서 생생하게 살아 있는 경제를 접하면서, 백냥이는 수요, 공급, 생산 같은 경제의 기본 개념부터 돈의 의미, 노동의 가치, 현명한 소비까지 경제 개념 전반을 자연스럽게 익혀 나가게 됩니다.

(소장처: 뉴타운, 은평, 은뜨락)
[출판사 제공]

 

[아 동] 나는 진정한 열 살

저자 배지영 |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 2023년
  『나는 진정한 열 살』은 운동 잘하는 엄마를 뒀지만, 자신은 엄마를 닮지 않아 운동을 못 한다고 생각하는 주인공 지민이가 학교에서 생존수영을 배우며 잎새 뜨기에 성공하기까지 아이와 엄마의 갈등과 이해가 담긴 창작동화입니다. 특히 주인공의 1인칭 시점에서 바라보는 엄마와 수영 선생님의 모습, 수영 선생님에서 엄마로 연결되는 관계를 섬세하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내 꿈은 조퇴》로 처음 어린이 창작동화에 도전했던 배지영 작가의 두 번째 이야기로, 특유의 잔잔하면서도 서정적 문체를 통해 열 살 아이와 엄마의 세밀한 감정을 잘 표현했습니다. 줄곧 아이의 시점으로 전개되던 이야기는 마지막 장에 이르러 엄마의 시점으로 끝맺으며 잔잔하지만, 가슴 뭉클한 반전과 여운을 남깁니다. 여기에 김정은 그림 작가의 통통 튀는 색채와 디테일한 표현이 더해져 이야기 가 한층 더 풍성해집니다.

(소장처: 뉴타운, 은평, 증산, 내숲)
[출판사 제공]

[유 아] 책방 고양이

저자 이시카와 에리코 | 출판사 여유당 | 2023년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야 할 만큼 책으로 가득한 책방. 책방의 주인은 점잖고 느긋하지만 가볍고 날렵한 고양이로, 매일 일과를 마치면 산책해요. 오늘도 책방 고양이는 마지막 꼬마 손님을 배웅한 뒤 산책길에 나서요. 그런데 서둘러 나오느라 창문 닫는 걸 깜빡해요. 책방 문이 닫히자마자 창문으로 강한 바람이 들이닥쳐 그림책이 한 장 한 장 펼쳐지고 피노키오, 신데렐라, 장화 신은 고양이 등 이야기 속 주인공들을 창밖으로 데려가 버려요. 그런 줄도 모르고 책방 고양이는 풀밭으로 가서 지친 몸을 풀어요. 바람에 날려 간 피노키오는 나뭇가지에 거꾸로 매달려 있고, 신데렐라는 유리구두 한 짝을 잃어버려 울상이고, 라푼젤은 빨랫줄에 널린 옷의 주머니 속에 빠져 있어요. 책방 고양이는 이들을 모두 구할 수 있을까요? 주인공들은 비어 버린 책 속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요?

(소장처: 뉴타운, 은평, 증산)
[출판사 제공]

 
 
 

[유 아] 나는 연기다

저자 헨리 헤르츠 | 출판사 우리동네책공장 |
2023년

  ‘불’,‘연기’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대부분이 따뜻함이나 음식을 데워 먹는 역할의 불을 떠올릴 것입니다. ‘연기’의 사전적 의미 또한 ‘무엇이 불에 탈 때 생겨나는 흐릿한 기체나 기운’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라는 속담이 나온 것이겠지요. 하지만 연기는 이렇게 단순하지만은 않습니다. 불을 때야 발생하는 것이 연기이지만, 연기는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 곁에서 우리를 살리기도 하고, 목숨을 위태롭게도 했고, 멀리서부터의 소식을 전해주기도 하고, 해로운 것을 막아주기도 하는 등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나는 연기다』에서 연기는 우리에게 말을 합니다. 이산화탄소와 수증기, 허공에 날리는 재가 소용돌이치는 안개 속에서 태어난 자기 모습처럼 소용돌이치며 자신의 이야기를 펼쳐 놓습니다. 신비로운 연기의 말을 통해 우리는 연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장처: 뉴타운, 은평)
[출판사 제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