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광장공지사항

공지사항

여러분의 소중한 공간 은평구립도서관 정보광장입니다.

도서관 소식 자세히보기
제목 547회 북다이제스트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3.10.18

 

 

 

[성인]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왜 어려운가 

저자 아르민 팔크│출판사 김영사│2023년 

독일 대학생들에게 돈을 가질지 기부해서 사람을 살릴지 선택하게 하자 57%만이 기부를 선택했다. 우리는 스스로를 꽤 착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의 행동은 그렇지 않다. 왜? 그저 귀찮아서? 변하는 것이 없으니까? 사람은 원래 답이 없는 존재이니까? 독일 최고의 행동경제학자로 꼽히는 아르민 팔크가 우리 마음과 행동의 모순이 생겨나는 이유를 행동경제학의 관점에서 풀어낸다. 사소한 이기심부터 성격과 사회적 환경까지, 때로는 비합리적인 인간 마음과 행동의 작동 방식을 밝히고 조금 더 괜찮은 사람이 되는 방법을 제시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인] 아파트 속 과학 

저자 김홍재 │출판사 어바웃어북│2023년 

아파트에 관해 우리는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집값에 관해서라면 몇 시간이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도 아파트가 딛고 선 과학적 토대에 관해 질문하면 제대로 된 답을 내놓지 못한다. 우리나라 아파트 수명이 왜 다른 나라보다 현저히 짧은지, 60억 원 넘는 초고가 아파트마저 왜 층간소음에서 벗어날 수 없는지, 2000년대 초반 갑자기 우리나라에서 새집증후군이 대두한 이유가 무엇인지 등 수백, 수천 세대의 삶을 떠받치는 핵심 기둥은 ‘과학’이다. 과학의 시선으로 아파트를 구석구석 탐사하는 색다른 집들이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소장처 : 은평, 응암, 뉴타운, 상림) 

[교보문고 제공]​ 

 

 

 

 

 

[성인] 일상의 발명 

저자 미셸 드 세르토│출판사 문학동네│2023년 

오늘날 자본주의 소비사회에서 대중이 어떤 방식으로 저항하는지 흥미롭게 설명한 책이다. 저자는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에게 무한한 애정과 신뢰를 표현한다. 그리고 그들의 일상적 행위 속에서 인간의 놀랄 만한 창조성을 발견한다. 일견 수동적이고 무의미해 보이는 행위가 오히려 기성의 구조 속에 모호함과 애매함을 만들어내고, 그렇게 생겨난 틈새 속에 대중은 자신의 창조적 흔적을 무수히 남긴다.

(소장처 : 은평, 구산동, 내숲) 

[교보문고 제공]​ 

 

 

 

 

 

[성인] 교양 고전 독서 

저자 노명우│출판사 클│2023년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도 고전은 ‘언젠가 읽어야 할 책’이지만 아무래도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책’이다. 두려움이 앞서는 고전의 깊은 바닷속을 안내하기 위해 나선 가이드는 서점 주인이자 사회학자인 노명우다. 이 책 《교양 고전 독서》에서 노명우는 엄정한 학자의 기준으로 선택한 고전 열두 권을, 손님들에게 책을 골라주는 푸근한 서점 주인의 말투로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 담긴 고전 리스트는 진부하지 않고 글을 읽는 재미도 확실하다.

(소장처 : 은평,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청소년] 공부머리의 발견 

저자 심정섭│출판사 거인의정원│2023년 

강남에서 20년 이상 고3과 편입생들의 입시를 지도했던 저자는 학부모들에게 치열한 입시 현장에 있으면서 ‘내 아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야말로 가장 강력한 힘이라고 강조한다. 이에 따라 아이에게 맞는 최적의 입시 로드맵뿐 아니라 공부가 아닌 다양한 진로를 택할 수 있는 전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의 공부머리와 타고난 재능, 멘탈력, 학습 및 진로 성향 등을 알아보는 검사를 통해 학부모는 우리 아이의 공부머리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 어떤 계획으로 아이의 공부를 지도해줄지를 설계할 수 있고, 만약 공부머리가 없다면 어떤 학습과 진로를 지도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청소년] 훌훌  

저자 문경민│출판사 문학동네│2022년 

과거와의 단절을 선언하며 독립을 꿈꾸던 열여덟 살 유리가 곁의 사람들과 연결되어 가는 과정을 그렸다. 주인공 유리의 한 계절을 함께하면서 우리는 자연히 어떤 ‘사이’를 떠올리게 된다. 작품의 인물들은 각기 다른 사연으로 버거운 짐을 떠안고 있다. 소문에 시달리며 교실의 악의와 폭력을 마주하는 고향숙 선생님도, 유리의 곁을 든든히 지키는 미희도, 유리와 비슷한 듯 다른 처지의 세윤도 쉬이 헤아릴 수 없는 저마다의 속사정을 지녔다. 제 몫의 아픔을 고요히 감당하던 그들이 단절의 영역에서 연결의 영역으로 더디지만 분명히 나아갈 때 이야기는 뭉근한 온기를 띠기 시작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뉴타운, 구산동, 내숲, 은뜨락, 상림) 

[교보문고 제공]​ 

 

 

 

 

 

[아동] 누르의 비밀 도서관  

저자 와파 타르노스카ㅣ출판사 한빛에듀ㅣ2023년 

이 책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는 전쟁이라는 현실을 어린이 눈높이에서 담담하게 드러냅니다. 동시에 그 속에서 아이들의 생명력과 상상력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를 감동적으로 보여 주지요. 무엇보다 아이들의 생명력과 상상력이 자라기 위해서는 책이라는 영혼의 양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힘주어 말하고 있습니다. 전쟁 중에 사람들이 비밀 도서관에서 희망을 얻은 것처럼, 책은 아무리 힘든 현실에서도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고 꿈꿀 수 있게 해 줍니다. 왜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도서관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는 모든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아동]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편 1  

저자 최태성ㅣ출판사 다산어린이ㅣ2023년 

어린이에게 역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역사야말로 어린이의 인생을 바꿔 주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역사 속에서 사람들은 선택을 내립니다. 이러한 선택들이 수없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따라서 역사를 알고 있으면 보다 지혜로운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 역사 속 사람들의 인생에서 앞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용기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살아갈 날이 많은 어린이에게, 역사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내숲, 상림)​ 

[교보문고 제공]​ 

 

 

 

 

 

[유아] 소중해 소중해 너의 마음도  

저자 아다치 히로미ㅣ출판사 주니어RHKㅣ2023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 세계 각 분야의 화두로 떠오른 ‘회복탄력성’을 주제로 한 그림책 《소중해 소중해 너의 마음도》가 주니어RHK에서 첫선을 보인다. 출간 직후부터 독자들의 큰 호응을 불러온 영유아 성교육 그림책 《소중해 소중해 나도 너도》에서 ‘몸’의 소중함을 이야기했다면, 이 책에서는 ‘마음’을 강하게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내숲) 

[교보문고 제공]​ 

 

 

 

 

 

[유아] 어떤날 

저자 주윤희ㅣ출판사 현북스ㅣ2021년 

열대야가 계속되면 사람들뿐만 아니라 동물원의 동물들도 힘듭니다. 동물원의 사육사는 몇년 째 휴가를 가지 못하면서도 동물원의 동물들이 이 무더운 여름을 잘 넘기기만 바랍니다. 늦은 밤 퇴근하고 더위에 시달리면서도 사육사의 마음은 동물들 걱정에서 떠나지 못합니다. 어쩌면 동물들도 사육사의 마음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늦은 밤까지 자기들을 돌보다가 퇴근하는 사육사를 따라 나와 아파트의 가구로, 벽의 그림으로, 우산으로 자리잡습니다. 사육사를 따라 동물원을 벗어난 동물들은 사육사가 출근하면 다시 동물원으로 돌아올까요? 

(소장처 : 은평, 증산, 내숲) 

[교보문고 제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