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광장공지사항

공지사항

여러분의 소중한 공간 은평구립도서관 정보광장입니다.

도서관 소식 자세히보기
제목 549회 북다이제스트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3.11.03

 

 

 

[성인] 기후위기 행동사전 

저자 김병권│출판사 산현재│2023년 

중고등학생도 이해하기 쉬운 기후위기 시민 교과서. 같은 주제를 다룬 번역서들과는 달리, 세계 상황과 한국 상황을 함께 다뤘다. 총 63개의 키워드(주제어)를 다양한 학문/담론 영역에 발 담그고 있는 5인의 전문가가 나눠서 집필했다. 책의 모토는 쉬움, 친절함, 명쾌함이다. 그러나 모든 글의 배면에는 지금 당장 실행해야 살 수 있다는 절박한 위기감이 짙게 깔려 있다. 지구 시스템, 해양온난화, 지구 안전 한계선, 온실가스 같은 지구과학 분야부터 탄소중립, 그린뉴딜, RE100, 그린 택소노미, 블루카본 같은 정치/정책 분야, 포스트휴먼 철학, 1.5℃라이프스타일, 제로 웨이스트 등 철학/문화 영역까지 두루 다루고 있다. 키워드 별로 현황, 전망, 대안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소장처 : 증산,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성인] 디스 이즈 어 뮤지컬 

저자 최지이│출판사 라곰│2023년 

이 책은 불멸의 고전 《오페라의 유령》, 《레미제라블》, 《미스 사이공》에서부터 현재 브로드웨이에서 가장 뜨거운 작품 《해밀턴》과 《북 오브 몰몬》, 대표적인 국내 창작극 《레드북》과 《프랑켄슈타인》까지 국내 미공연작을 포함해 99개의 작품과 작품 속 350여 개의 넘버(Number, 뮤지컬에서 쓰이는 곡)로 뮤지컬의 세계로 안내한다. 알고 나면 뮤지컬의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뮤지컬 용어, 가슴 떨리는 오디션 현장과 무대 뒤편의 이야기, 뮤지컬 요소가 강한 영화와 드라마, 앨범까지 어디서도 만날 수 없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도 담아냈다. 때로는 가슴 벅차오름을, 때로는 형용할 수 없는 감동을 느끼게 하는 뮤지컬. 뮤지컬의 힘을 느끼며 읽고 나면 당장 극장으로 달려가고 싶은 마음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교보문고 제공]​ 

 

 

 

 

 

[성인] 타인을 기록하는 마음 

저자 이수정│출판사 메디치미디어│2022년 

《타인을 기록하는 마음》은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무슬림들의 삶을 단편적으로 나열한 책이 아니다. 이수정은 우리 사회가 짐짓 무시하고 외면하고 있는 타인을 바라보는 시선을 무슬림들의 이야기를 통해 논의의 한복판으로 가져온다. 우리는 왜 이방인을 무서워하는가, 우리는 왜 이들을 거부하는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여정을 시작한 저자는 답을 찾는 과정 끝에서 앞으로 우리 사회가 이방인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아야 하는가, 우리 사회가 모두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는 공존의 자리, 함께함의 자리로 나아갈 수 있는가라는 물음을 던진다.

(소장처 : 증산,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성인] 전쟁과 죄책 

저자 노다 마사아키│출판사 또다른우주│2022년 

정신과 의사인 저자 노다 마사아키는 과거를 부인한 채 물질주의로 치달아온 일본 사회의 병리 현상을 해부하기 위해 아버지의 전쟁을 조사하고 아버지뻘의 전범들을 인터뷰하며 인간성 회복의 길을 찾아 나섰다. 인간이 얼마나 쉽게 권위에 복종해 부도덕한 일을 저지를 수 있는지 보여준 밀그램 실험은 악의 평범성을 입증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책에서는 권위에 복종하는 개개인의 심리에서 한층 더 나아가 수직적인 위계질서 속에서 인간을 도구화하며 감정을 마비시킨 일본 사회와 문화에 초점을 맞춘다. 한반도, 중국, 남아시아를 침략하고 지배했던 일본 천황제 군국주의는 사람들의 정신을 황폐하게 하고 아직도 그 잔재가 일본과 일본이 침략했던 국가들에 깊숙이 남아있다. 한국 근현대사는 일본 군국주의와 떼려야 뗄 수 없다. 한국 독자들은 가해 군인들의 심리를 들여다보다가 우리 자신의 모습과 마주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청소년] 실험 쥐 구름과 별 

저자 정혜원│출판사 책공장 더불어│2022년 

 동물심험 후 안락사 되기 직전 구조되어 입양 된 래트 20마리. 생후 6주 만에 실험대에 올랐다가 안락사 될 운명이었던 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책의 주인공인 구름과 별은 특별하지 않은 보통의 삶을 살았다. 실험실 출신이어서 그런지 사람의 손을 두려워해서 스킨십이 쉽지는 않았지만 케이지를 탈출하는 사고도 치고, 가족이 살뜰하게 챙겨주는 밥을 먹고 살이 오르고, 밤이면 쳇바퀴를 돌리면서 다른 래트처럼, 다른 반려동물처럼 일반적인 래트의 삶을 살았다. 이 책에는 주인공인 구름과 별뿐 아니라 함께 실험실에서 구조된 20마리 래트의 삶도 소개된다. 그들의 삶을 통해 실험실의 래트 또한 자신의 삶에 충실한, 우리와 다르지 않은 살고자 하는 동물임을, 존중받아야 하는 생명임을 배울 수 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청소년] 지구를 살리는 기후위기 수업 

저자 이경영│출판사 한언│2022년 

 이 책은 에너지 활동가로 오랜 기간 활약해 온 저자가 현장의 목소리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세대인 청소년뿐만 아니라 지구생태시민으로 살고자 하는 일반인에게도 충격적인 진실과 유일한 희망을 가감없이 전한다. 이미 시작된 기후위기 문제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또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생생한 목소리로 말한다. 지구의 모든 생명과 손잡기 위해 정의롭고 당당하게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실천이란 과연 무엇인지 『지구를 살리는 기후위기 수업』을 통해 깨닫게 될 것이다.

(소장처 : 증산,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아동] 달터뷰 

저자 임윤│출판사 풀빛│2023년 

세계 최초, 달과의 단독 인터뷰!
“화제의 인터뷰, 오늘은 달님을 모셨습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달의 이야기를 들어 볼 차례 “저를 한 번만 믿어 보세요. 이게 제가 가장 잘하는 일이라니까요?
그리고 달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해 왔던 가장 잘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어요. “사실 제가 정말 잘하는 일은 따로 있어요. 그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나온 겁니다.
공룡이 살던 선사 시대 때부터 비교적 가까운 과거까지 달이 얼마나 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 줘 왔는지 말이에요. 달은 내일도 오늘처럼 좋은 날이기를, 어려운 일이 잘 풀리기를, 보고 싶은 사람이 안녕하기를 기도하는 사람들의 마음의 소리를 들어 왔거든요.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아동] 야옹이 수영 교실 

저자신현경│출판사 북스그라운드│2023년 

  물과 고양이라는 뜻밖의 조합은 이상 기후 때문에 탄생했다.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고양이들이 안전을 위해 수영을 배우기로 결심한 것이다. 하지만 고양이 앞에 선 쥐의 심정이 이러할까, 고양이들은 물 앞에서 바짝 움츠러든다. 그래도 용맹한 고양이답게 포기란 없다. 물과 친해지는 일부터 서두르지 않고 한 발씩 나아간다. 여름날의 열기와 배움의 열기로 꽉 찬 수영 교실은 폭발적인 에너지로 독자를 들뜨게 한다. 특히, 이 책은 학교에서 생존 수영을 의무적으로 배우는 어린이들에게는 각별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응암, 구산동,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유아] 고롱고롱 하우스 

저자 조신애│출판사 사계절│2023년 

아기가 으앙 우는 소리와 함께 아침이 시작됩니다. ‘고롱고롱 씨와 아기 바다의 어느 평범한 하루입니다. 작가는 집 단면도를 닮은 컷 구성으로 칸칸이 하루의 모습들을 묘사하며 아침부터 밤까지의 흐름을 조밀하게 펼쳤습니다. 밥 먹고 놀고 낮잠 자고 산책하고 집안일 하고 목욕시키고 재우고 쉬는, 평범한 육아 일상 같지만 시간 조각에 포착된 장면과 감정이 하나하나 모여 하루를 소중하게 채웁니다. 세심하고 정성스런 표현력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공간이 서로를 돌보는 따스한 정서를 담아낸 그림책입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내숲)​ 

[교보문고 제공]​ 

 

 

 

 

 

[유아] 도망쳐요 달평 씨 

저자 신민재│출판사 책읽는곰│2022년 

우렁 각시 27대손 달평 씨가 일일 돌봄 선생님이 되어 돌아왔다! 꾸물꾸물 달평 씨와 말썽꾸러기 삼둥이의 눈치 게임! 콩이네 집에서 겨울을 나고 제집으로 돌아와 느긋하게 텃밭을 가꾸던 달평 씨가 느닷없이 납치를 당했다. 말썽꾸러기 삼둥이가 달평 씨를 데려가 유리병에 가둔 것. 달평 씨는 삼둥이가 한눈을 파는 사이에 몸을 키워 탈출을 감행하지만, 현관문을 나서기도 전에 삼둥이 엄마에게 덜미를 잡히고 만다. 달평 씨가 일일 돌봄 선생님인 줄 안 엄마는 아이들을 맡기고 집을 나서는데 떼쓰고, 조르고, 투닥거리며 달평 씨의 혼을 쏙 빼놓은 삼둥이. 달평 씨는 무사히 돌봄 임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소장처 : 은평, 증산,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