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광장공지사항

공지사항

여러분의 소중한 공간 은평구립도서관 정보광장입니다.

도서관 소식 자세히보기
제목 550회 북다이제스트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3.11.10

 

 

 

[성인] 미완성 채식도 괜찮아 

저자 후카모리 후미코│출판사 알마│2023년 

이 책의 저자는 스스로 비건 닥터라 칭한다. 그리고 채식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과 환경에 끼칠 수 있는 좋은 영향과 함께 실천하는 과정에 마주치는 불편함도 따뜻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풀어 전달한다. 의사로서의 전문성과 실천가로서의 현실감, 그리고 비건을 선택하며 경험한 선배로서 그 어려움과 불편함을 이해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왠지 어렵고 불편할 것만 같은 채식이 가깝게 다가오고, 비건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소장처 : 증산,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인] 농사가 재미있어서 

저자 안정화, 김신범 │출판사 목수책방│2023년 

농사지어서 먹고살 수 있을까?
안 그래도 많은 농가가 농업 외 소득에 의존하고 사는데, 농사 경험도 거의 없고, 농약도 비료도 치지 않고, 밭도 갈지 않으며, 생산량도 적은 자연농법을 선택한 이들이 농사로 먹고살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다. 처음부터 농사의 주요 목적이 자급자족하는 삶이었기 때문에 정화가 고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일을 하고, 신범이 농사를 주로 맡기로 했다. 농사 규모도 방식도 일반 상업농과는 매우 달랐지만, 그래도 이 작은 밭에서 달마다 나오는 다양한 채소와 곡물은 둘이 소화할 수 있는 양을 넘어섰고, 양평에 정착한 이후로 매년 이 밭을 매개로 먹고사는 일 뿐만 아니라 농사와 관련한 여러 가지 재미난 일들을 모색하고 시도하고 있다.
책은 이들이 어떻게 시골살이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과 자연농법을 추구하는 종합재미농장의 1년의 흐름을 눈으로 살필 수 있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정화와 신범이 재배하는 다양한 채소와 곡식, 그 재료로 만들어 먹는 음식 이야기를 들으며 자연의 흐름에 맞추어 작은 농사를 짓는 이들의 1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상상해 볼 수 있다.

(소장처 : 은평, 증산,뉴타운,내숲,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인] 화가가 사랑한 바다 

저자 정우철│출판사 오후의서재│2023년 

한 가지 주제의 그림들을 모아 화가의 개성과 이야기를 들여다보는 화가가 사랑한 것들 시리즈가 바다를 테마로 돌아왔다.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에 이어 두 번째로 출간된 ≪화가가 사랑한 바다≫는 한층 상세해진 작품해설과 다양한 화가들의 그림을 더해 더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스타 도슨트 정우철의 해설로 만나는 이번 책에서는 18인의 위대한 화가들이 그린 101점의 바다 그림을 감상할 수 있다. 언제나 화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자 위로의 공간이 되어줬던 바다는 저마다의 사연을 품고 캔버스에 담겼다. 20세기 최고의 천재 화가 피카소는 지중해의 아름다움을 기쁨의 춤으로 표현했고, 색채의 마법사 라울 뒤피는 강렬한 파란색으로 리듬감이 살아 있는 행복의 바다를 그렸다. 반면 고독의 화가 뭉크는 사랑을 잃고 몸부림치는 절망의 파도를 담아냈으며, 몬드리안은 추상화의 대가답게 오직 흑백의 점, 선, 면만이 남은 독특한 바다를 탄생시켰다. 이처럼 바다는 화가의 마음을 오롯이 보여주는 거울 같은 존재였다. 바다 그림은 단순한 풍경화를 넘어서 화가의 생애와 성격을 가장 잘 드러내는 창구인 것이다.

(소장처 : 증산,뉴타운,상림)​ 

[교보문고 제공]​ 

 

 

 

 

 

[성인] 고통 구경하는 사회 

저자 김인정│출판사 웨일북 │2023년 

《고통 구경하는 사회》는 고통을 구경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가 아닌, 목격한 뒤 우리에게 해야 할 일이 아주 많다는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저자는 국내 재해 현장과 홍콩 시위 한복판, 광주 평화광장과 캘리포니아주의 마약 거리를 종횡무진하며 고통을 변화의 시작점으로 만드는 방법을 모색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함께 뒷이야기를 씀으로써 변화를 만들어내는 공적 애도라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우리의응시는 어떻게 변화의 동력이 되는가. 이 책과 함께, 연민과 공감, 대상화라는 한계를 끌어안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차근차근 모색할 수 있다.

(소장처 : 증산,내숲)​ 

[교보문고 제공]​ 

 

 

 

 

 

[청소년] 나는 내가 될게 너는 네가 되어 줘 

저자 김하은│출판사 길벗│2023년 

나는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 나에 대한 정보는 소크라테스 같은 위대한 철학자도, 나를 낳고 길러준 부모님도 알려줄 수 없다. 학교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내가 달라지는 것뿐이다. 만 열다섯에 첫 인생 고민을 시작하고, 스스로 답을 찾기 위해 고교 미진학이라는 용기 있는 선택을 한 저자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성적도 꿈도 딱 남들만큼만 가지려다 무엇을 잃었는지, 학교 밖 세상에서 찾아낸 진정한 나다움은 무엇인지 등 3년여 파란만장 언스쿨 분투기를 담았다. 검정고시 대안교육 해외유학 준비하기, 각종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활용하기 등 현명한 언스쿨러로 살아남는 방법부터 자기만의 길을 찾아가고 있는 친구들의 5인 5색 인터뷰까지, 어디에서도 들어본 적 없는 10대의 진솔한 목소리를 만나게 될 것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교보문고 제공]​ 

 

 

 

 

 

[청소년] 욕 대신 말 

저자 도원영│출판사 마리북스│2022년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별생각 없이 욕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내가 어떤 상황에서 욕을 하는지 돌아볼 수 있게 했다. 2부에서는 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욕을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느끼게 되는 여러 가지 감정과 대처법을 생각해 보게 했다. 그리고 이 책의 핵심인 3부에서는 욕으로 뭉뚱그려 말하지 말고 구체적인 표현으로, 욕 대신 감칠맛 나는 우리말 표현으로 내 감정과 하고 싶은 말을 담는 다양한 방법을 안내한다. 본문의 상상 더하기와 생각 넓히기도 재미를 더한다. 상상 더하기는 일상에서 겪을 법한 상황을 제시해 만약 나라면 어떤 말을 했을지 직접 상상해 보도록 돕는다. 생각 넓히기에는 욕을 하는 습관이 뇌에 미치는 영향처럼 유익한 정보를 담았다. 이외에도 프롤로그에서 자신이 평소에 욕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 다양한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등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언어습관을 돌아볼 수 있다. 더불어 욕과 비속어의 어원과 뜻풀이가 부록으로 실려 있어 욕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준다.

(소장처 : 증산,뉴타운,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아동] (어린이를 위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 관계론 

저자 김지연│출판사 제제의숲│2023년 

카네기 아저씨, 친구관계 어떻게 하면 되나요?
인간관계 최고의 멘토 데일 카네기가 알려 주는 51가지 실천 가이드
이 책은 관계를 위한 세 가지 기본 원칙호감 가는 사람이 되는 여섯 가지 방법 싸우지 않고 설득하는 여덟 가지 방법 이렇게 총 세 장으로, 17가지 인간관계 기술을 다루고 있으며, 실제 사례 예시와 실천 방법 51가지를 담고 있다. 초등학생이 고민하는 학교생활, 친구 관계 등에 대한 일상적인 사례와 구체적인 실천 가이드가 들어 있어, 중학년은 물론 저학년까지도 쉽게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교보문고 제공]​ 

 

 

 

 

 

[아동] 하늘 마을로 간 택배 

저자 김경미│출판사 슈크림북│2023년 

아홉 번째 생일을 맞은 시우. 아빠와 단둘이서 생일을 보내야 하는데, 택배 회사를 운영하는 아빠에게 급한 일이 생기고 맙니다. 시우는 아빠를 따라 배달 길에 나섰다 신비로운 하늘 마을에 도착하지요. 하늘 마을에서는 그곳에 온 지 1년 되는 날이면 누구나 원하는 물건 1개를 주문해 택배로 받는다고 해요. 얼결에 하늘 마을의 배송을 책임지게 된 시우는, 꿈을 찍어 이승의 친구에게 전송하는 꿈 카메라, 이승의 모습을 생생히 중계해 주는 이승 텔레비전 등 신기한 물건들을 주민들에게 전하며, 자신이 사는 세상과 하늘 마을이 이어져 있다는 사실을 조금씩 깨닫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배달해야 할 택배는 크기도 큰 데다 받는 이를 적는 곳에 낯익은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바로 시우의 엄마입니다. 시우 엄마가 하늘 마을에서 아주 특별한 택배를 주문한 것인데요, 과연 시우 엄마가 주문한 커다란 택배 상자 안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유아] 버럭 아파트 

저자 전은희│출판사 다림│2022년 

만약에 우리가 사는 아파트가 시끄러워! 다 나가! 하고 소리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 종일 시끄럽게 하는 사람들 때문에 아파트는 한숨도 잘 수 없었어요. 참다못한 아파트는 버럭 소리를 지르며 사람들을 내쫓아 버리고는 문을 쾅 닫았어요. 열쇠공이 와서 문을 열어 보려 했지만 소용없었어요. 소방관도 출동했지만 마찬가지였어요. 굳게 문을 닫은 아파트를 두고 사람들은 편을 갈라 싸우기 시작했어요. 어떻게 하면 아파트의 화가 풀릴까요? 아파트에서 쫓겨난 사람들은 다시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구산동, 내숲)​ 

[교보문고 제공]​ 

 

 

 

 

 

[유아] 커다란 비밀 친구 

저자 경혜원│출판사 창│2023년 

병상에 누워 있는 엄마를 돌보면서 아이가 만난 환상 친구와의 찬란한 우정을 그린다. 공룡 친구 ‘두리’와 함께하는 동안 아이의 마음이 단단해지고, 아이가 자신의 곁에 의지할 가족과 친구가 있음을 깨닫는 과정이 뭉클하게 전개된다. 위기 속에서 빛을 발하는 어린이 내면의 커다란 힘을 전하면서 세상에는 우정이 존재한다는 진실을, 그 우정을 디딤돌 삼아 우리는 계속 나아갈 수 있음을 다정하게 전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내숲)​ 

[교보문고 제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