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광장공지사항

공지사항

여러분의 소중한 공간 은평구립도서관 정보광장입니다.

도서관 소식 자세히보기
제목 금주의 북 다이제스트(274회)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18.04.14
[성 인]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저자 이정모 │출판사 바틀비│2018년

 생화학자이자 서울시립과학관 관장인 저자가 쓴 62편의 생활밀착형 과학 에세이.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과학과 친해지면 삶이 조금은 편해지고 여유로워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소장처: 은평,증산,응암,상림,뉴타운,구산동)







[성 인] 며느리 사표

저자 영주 │출판사 사이행성│2018년

  이 책에는 남편에게는 서약서를 받아내고, 시부모님께 며느리 사표를 내고, 대학을 갓 졸업한 딸과 아들을 분가시키고, 그 자신은 꿈 작업을 통해 자아를 되찾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고 생생하게 담겨 있다.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힘겨운 결혼생활을 보냈던 대한민국의 어느 평범한 여성이, 어떻게 그 견고하고 두꺼운 벽을 혼자 힘으로 깨고 나와 새로운 삶을 만들어갔는가를 감동적으로 보여준다. (소장처: 은평,증산,뉴타운,구산동)





[성 인] 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 

저자 오찬호│출판사 블랙피쉬│2018년

 사회현상에 대한 예리한 진단과 그 원인을 분석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지금 여기를 사는 보통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실천적 대안을 담은 보통 사람들을 위한 실천 인문학 『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그동안 여성 비하가 뿌리 깊게 자리 잡은 한국 남자들의 민낯을 파헤쳐온 사회학자 오찬호가 이 책에서 부끄러움이라는 감정을 키워드 삼아 한국사회의 일상을 분석한다.일상에 만연한 혐오와 폭력, 강박과 차별의 일상을 낱낱이 파헤치며 지금 한국 사회는 하나도 괜찮지 않다고 진단한다. 특히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여성혐오, 노키즈존, 맘충, 사회적 약자와 성 역할에 대한 편견 등 각각의 사회적 이슈를 통해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인간이기에 가져야 하는 상식의 기준에 대해 설명하며 간단한 철학을 실천하기 위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소장처: 은평,증산,뉴타운,구산동)

[성 인] 요즘 무슨책 읽으세요

저자 전병근│출판사 메멘토 │2018년

  독서 문화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고 있는 북클럽 오리진의 인기 코너 ‘요즘 무슨 책 읽으세요’를 책으로 만나보는 『요즘 무슨 책 읽으세요』 오랜 신문사 기자 생활로 활자 다루는 일에 잔뼈가 굵은,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의 책 예찬론자인 북클럽 오리진의 전병근 대표가 엮은 이 책은 소설가 김연수로 시작하는 첫 번째 릴레이, 카카오 대표 임지훈으로 시작하는 두 번째 릴레이를 한데 묶은 것이다.책을 읽을 시간도, 마땅한 이유도 찾을 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요즘이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인터뷰이들의 독서 체험은 책만이 줄 수 있는 질적으로 다른 경험이 분명 존재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독서가 주는 고양감, 정서적 감동을 느낀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독서인이 희귀종이 되어 가는 시대에, 우리가 새삼 책의 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된다. (소장처: 은평,증산,구산동)

[청소년] 열일곱 살에 읽는 논어

저자 김태진│출판사 메멘토│2017년

   메멘토 청소년문고 3권. 14년간 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친 현직 교사가 쓴, 청소년을 위한 「논어」 읽기 길잡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논어」와 그 밖의 고전 원문을 청소년 눈높이에 맞추어 저자가 직접 번역하였고, 수준별 맞춤 교육을 한 공자처럼 학생들에게 강의하듯 원문의 풍부한 뜻을 친절한 입말로 차분하게 풀어 설명한다.저자는 「논어」의 메시지, 즉,공자가 말하려고 하는 핵심을 ‘좋은 사람[君子]이 되는 길’로 파악하고,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개인이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사람다움[仁], 배움[學]과 즐거움[說], 곧음[直], 허물과 살핌[省], 과유불급(過猶不及)과 중용(中庸)을 이야기하고,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배려[恕], 효(孝), 벗을 사귀는 법, 같이 사는 방법[政]을 들고 있다. (소장처: 은평,구산동)

[청소년] 오늘도 흔들흔들

저자 전국 중고등학생259명│출판사 창비교육│2017년

  이 책은 4부(사물·생각/가족·일상/학교·친구/사회·비평)로 구성되어 있으며, 갈래 불명이지만 학급 문집 안에 담긴 청소년들의 유쾌함과 기지가 돋보이는 글들은 ‘삐뚤빼뚤+’ 코너에 따로 모았다. 청소년들의 일상과 생각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이 책은, 청소년에게는 자신을 돌아보고 친구를 이해하는 계기가, 어른에게는 청소년과 소통하는 좋은 창구가 될 것이다. (소장처: 은평,구산동)


 

[아동] 완벽한 계획에 필요한 빈칸

저자 쿄 매클리어│출판사 노란상상│2016년

 우리는 새해가 되면 새해 목표,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들을 쭉 나열해 본다. 작년에 하지 못했던 운동이나 공부, 또는 생산적인 취미 활동까지. 이번에는 한 해를 기필코 허투루 보내지 않으리라 다짐한다. 계획은 때로 우리를 강박에 시달리게 하기도 한다.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한 삶이며, 행복한 삶이라 믿다 보면 행복한 삶을 위한 계획인지, 계획을 위한 삶인지 잊어버리기 일쑤이다. 이러다 보니 연초가 지나고, 3월쯤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이루지 못한 자신의 의지력과 부족한 능력을 스스로 책망하게 된다. 그러나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언제나 꼭 계획과 목표가 필요한 것일까? 또 계획을 모두 지켜야만 행복할 수 있는 걸까? (소장처:은평,증산,응암,뉴타운)



[아동] 웅덩이를 건너는 가장 멋진 방법  

저자 수산나이세른│출판사 트리앤북│2018년

  철학은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에 의문을 던지고, 탐구하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것이 철학의 시작이다. 트리앤북의 ‘함께 생각하는 그림책’ 시리즈는 ‘나’라는 존재와 ‘삶’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는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으로, 어린이 스스로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생각할 수 있게 이끌어 준다. 무엇보다 기발한 상상력과 재치 넘치는 글, 예술성 높은 독특한 색감의 그림은 아이들의 생각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소장처: 은평,구산동)

[유아] 참 다행인 하루

저자 안미란│출판사 낮은산│2016년

  혼자서 책 읽기를 시작한 저학년 아이들이 어려움 없이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짧은 호흡으로 완결되는 단편동화 세 편을 모았다. 아직 어려도 저마다의 삶을, 지금 이 순간도 살아가고 있을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누군가와 함께하며 ‘참 다행이야.’라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이라는 걸 이야기한다. 평범한 하루가 특별하게 변하는 날, 참 다행인 하루를 보낸 친구들의 마법 같은 이야기는 저학년 독자들에게 멋진 선물이 될 것이다. (소장처: 은평,신사)



[유아] 홀라홀라 추추추

저자 카슨 엘리스│출판사 웅진주니어│2017년

  독보적인 스타일의 일러스트, 사려 깊은 발화와 독창적인 이야기 전개로 깊은 울림을 만들며, 2017년 칼데콧 아너상을 받았다. 칼데콧 아너상은 미국도서관협회에서 매년 가장 뛰어난 그림책 작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그림책의 노벨상’이라고도 불린다. 작가 카슨 엘리스에게는 식물의 성장 과정과 계절 변화를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것만큼이나 일상적인 일이다. 그림책 작가이자 정원사이기 때문이다. 식물의 타고난 존재 방식을 존중하면서 오랜 시간 애정 어린 시선으로 그들을 보듬어 온 카슨 엘리스는 이내 식물의 가장 가까이에서 살아가는 곤충의 눈과 소리를 빌려 속삭이듯 이야기를 풀어 나갔다. 그리고 그 결과는 인간의 개입 없는 자연 그대로의 이야기로 세상 사람들에게 선보여진다. (소장처: 은평,구산동,뉴타운,응암,증산)

목록
이전 다음글리스트
이전글 구내식당 주간메뉴(4.16~4.22)
다음글 금주의 북 다이제스트(273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