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광장보도자료

보도자료

여러분의 소중한 공간 은평구립도서관 정보광장입니다.

도서관 소식 자세히보기
제목 [보도자료] 2023년 은평구 공공도서관, 직원역량강화 교육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활용」성료
첨부파일 �Ʒ����ѱ� ÷������직원역량강화 교육성료.hwp 등록일 2023.06.28
담당부서 연락처 02-385-1671
은평구립도서관의 보도자료 제공해드립니다.
은평구립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 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평구립도서관(관장 권영관)은 지난 20일 지하 1층 커뮤니티 라운지에서 은평구 공공도서관 8개소(은평구립도서관, 증산정보도서관, 응암정보도서관, 은평뉴타운도서관, 구산동도서관마을, 내를건너서숲으로도서관, 은뜨락도서관, 구립상림도서관) 사서 79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활용」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서울도서관이 지원하는 2023년 서울시 구립도서관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의 일환으로 주제는 구립도서관 8개소 사서 직원들의 사전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교육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오픈액세스센터장 김완종 박사의 빅데이터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현장실무에 능통한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 송민선 관장의 실무 적용사례를 1,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는 빅데이터의 개념과 분석 방법을 바탕으로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플랫폼인 ‘Solomon’의 소개와 시연으로 구성되었고 이어진 2부는 해당 플랫폼을 실무에 적용하여 진행한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의 다양한 도서관 특화 서비스 사업에 대한 소개로 이루어졌다.

 한 교육 참여자는 “많은 직원이 빅데이터에 관심이 있으나, 업무 적용에 막연하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교육 참여가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무 활용에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하였다.

 또한 은평구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8개소 공공도서관 사서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데이터 폭증의 시대에 도서관이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고민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이론 설명과 실제 업무 내 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로 이루어진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대응력을 기르고 직업 전문성과 효율성의 극대화를 도모하였다”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은평구 공공도서관은 사서들이 함께 도서관을 발전시키고 미래에 대응하는 사서의 역할과 직무를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기회 마련에 힘쓸 예정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