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정보광장보도자료

보도자료

여러분의 소중한 공간 은평구립도서관 정보광장입니다.

도서관 소식 자세히보기
제목 [보도자료] 스마트리움, 실감형 체험관 콘텐츠 체험 서비스 운영
첨부파일 �Ʒ����ѱ� ÷������실감형 체험관 콘텐츠 체험 서비스 운영.hwp 등록일 2023.07.19
담당부서 연락처 02-385-1671
은평구립도서관의 보도자료 제공해드립니다.
은평구립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 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은평구립도서관(관장 권영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공공도서관 실감형 체험관 조성 사업을 통해 지하 1층 스마트리움 미디어 전시관에  실감형 콘텐츠 체험관을 조성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실감형 콘텐츠 체험관은 25㎡ 규모로 인터렉션 장비를 구비, 도서관 자체 콘텐츠를 개발하여 맞춤형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월을 통해 “상상이 현실이 된다! 미래의 도서관”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실감형 콘텐츠 체험으로는 ▲인터렉티브 월 ▲ AI (인공지능) 도서 추천 서비스 ▲ 검색의 미래 ▲ 소장 자료 카드 콘텐츠 ▲ 세상의 발견 ▲ 세계의 명화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며 국립중앙도서관의 실감서재 콘텐츠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인터렉티브 월은 미디어 전시관 3면을 활용하여 도서관의 소장 자료를 이미지로 나타내고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거나 터치로 센서가 반응하여 데이터를 노출시키고 이에 따른 연출 효과가 화면에 보여질 수 있도록 했다. 

AI 도서 추천 서비스는 인공지능이 은평구립도서관 이용자의 도서 이력과 취향 분석을 통해 맞춤형으로 도서를 추천한다. 취향 분석은 연령대, 관심사, 관심 분야 3가지를 선택하면 원하는 도서를 추천 받을 수 있으며 인터렉티브 월로 추천 도서를 전송하여 공유가 가능하다. 

검색의 미래는 이용자가 원하는 도서를 검색하여 인터렉티브 월로 전송하여 도서 정보를 확인하고 은평구공공도서관 모든 도서관의 소장 정보 및 대출 현황을 파악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카드 콘텐츠는 인터렉티브 월 화면에 북 카드를 띄워 책의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는 콘텐츠이다. 관심있는 도서의 내용을 키워드 한 문장으로 제공하여 다양한 책의 정보들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 

세상의 발견은 3차원 지구본을 통해 이용자가 원하는 나라를 누르면 해당 지역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함께 지역과 관련된 작가들의 문학도서를 제공한다. 은평구에 있는 문인에 대한 정보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추가 업데이트하고 있다. 

세계의 명화는 세계 각국의 명화를 인터렉티브 월에 띄워서 세계의 미술 작품들을 눈앞에서 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용자들에게 포토존을 제공하여 명화 앞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다. 

도서관의 실감형 체험관은 기존 도서관의 역할과 서비스를 확장하여 이용자들이 다양한 문화 경험을 체험하고 향유 할 수 있는 복합문화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으로도 스마트리움 실감형 체험관은 도서관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4차 산업 시대의 첨단기술을 이용자들이 함께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4차 산업 체험센터 스마트리움 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한 실감형 콘텐츠 사업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은평구립도서관 관계자는 “스마트리움은 4차 산업 체험센터로 다양한 4차 산업의 대표 기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계속해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첨단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를 발굴·제공하는데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은평구립도서관 홈페이지(http://www.eplib.or.kr)를 참고하거나 스마트리움 385-1671 (내선 5) 문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리움 미디어 전시관 “실감형 체험관” 운영 사진
 

스마트리움 미디어 전시관 “실감형 체험관” 운영 사진
 

스마트리움 미디어 전시관 “실감형 체험관” 운영 사진
 

 
목록